먼저 수업 중 노트 필기를 할 때는
(1) 날짜와 배우는 내용의 제목을 쓴다
(2) 문법이나 스펠링에 신경 쓰지 않는다
(3) 선생님의 말씀을 다 쓰려고 하지 않는다
(4) 칠판에 있는 것은 모두 필기해 둔다
(5) 선생님이 강조하는 부분은 밑줄이나 동그라미로 표시해 둔다
(6) 선생님이 질문하는 것을 받아 쓴다
(7)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는 물음표 등으로 표시해 둔다
노트필기의 복습
수업 후에는
(1) 집에 와서 한번 노트를 읽어본다
(2) 노트를 다시 한번 깨끗하게 써본다
(3) 중요한 부분에는 하이라이트를 해둔다
(4) 선생님에게 물어볼 질문이 있으면 써둔다
코넬 시스템
잘 알려진 노트 필기 방법의 하나로 코넬대학의 월터 포욱 교수가 개발한 방법으로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단계의 시스템으로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단계 : 기록(record)의 단계로서 공책을 수직으로 줄을 긋고 나누되 왼쪽 1/3 오른쪽에 2/3 정도 여유를 둔다. 오른쪽 넓은 부분에 수업 중 노트필기를 한다.
2 단계 : 줄임(reduce)의 단계로서 수업 후 가능한 당일에 노트 왼쪽 칸에 두세 단어로 노트의 내용을 요약한다.
3 단계 : 암송(recite)의 단계로서 노트 왼쪽 칸의 요약된 내용을 보며 오른쪽의 노트내용을 기억하여 암기한다.
4 단계 : 숙고(reflect)의 단계로서 지금까지의 내용을 정리하고 빠진 것은 없는지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를 생각한다.
5 단계 : 복습(review)의 단계로서 자주 필기한 노트를 보면서 복습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도 본인의 노력이 없으면 좋은 학습태도를 만들기가 불가능합니다. 노트필기의 좋은 효과를 보시려면 위에 소개한 노트필기의 요령을 기억하시고 집에서 자녀와 함께 많은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부모님이나 과외 선생님이 어떠한 내용을 설명하면 학생이 노트 쓰는 연습을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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