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의 교육/영어교실

채점 기준별로 본 설득문

구술같이 맑은 가을하늘 2008. 12. 23. 07:23

지난번엔 CST 라이팅에서 설득문(persuasive response) 4점을 받은 7학년 학생의 글을 실었습니다. 오늘은 그 글이 어떤 점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는지 채점 기준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아이디어에 충실했나
이 학생이 심사관으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설득력 있는 증거와 예화를 통해 흐트러짐 없이 자신의 생각을 전개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일관성 있는 서술은 읽는 이로 하여금 글쓴이에 대해 신뢰를 갖게 하며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글은 권위를 가지게 됩니다. 또 이 학생은 자신의 글을 읽는 사람이 자신의 글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분명하게 알고 그 문제에 집중해 기대를 충족시켜 줘 설득문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즉 출제자가 제시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출제된 주제인 ‘Joining Volleyball Club will help you become a better player and teach you better sportsman-ship’에 맞춰 글 전체가 어느 하나 흠잡을 데 없이 메인 아이디어에 충실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설득문에서 심사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바로 이점입니다. 출제된 주제에 얼마나 충실해 글을 전개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글을 쓰다 딴 곳으로 빠지지는 않았는지, 주제에서 벗어나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지는 않았는지 등입니다.

▲글의 구성
첫 문장은 독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해야 합니다. 첫 문장부터 김빠지거나 ‘도대체 뭘 말하고 싶은 거야’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면 실패한 글이기 때문입니다. 글 쓴 학생은 자신의 발리볼 클럽에 가입하는 것은 발리볼을 잘 해서가 아니라 발리볼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하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왜 클럽 가입이 무료인지, 그리고 스포츠맨십을 어떻게 배양시켜 주는지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클럽에 가입하려는 이들은 첫번째 모임을 놓쳐선 안 된다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
문장 역시 다양한 문장을 구사하고 있어 글을 역동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단문과 장문, 복합문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구사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 ‘Most kids have very little knowledge of volleyball, espe-cially boys since they are not allowed to try out for school teams. However, over this two month period, you can learn all the fundamentals of the game’과 같은 문장은 클럽의 정보를 주기 위해서는 긴 정보를 한 문장에 넣기 위해 복합문을 구사했습니다.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의 연결이 매끄러운가  
문장과 문장 혹은 문단과 문단 사이를 연결하는 글의 기술도 좋습니다.
특 히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때 많은 학생들이 연결하는 단어나 문구를 쓰지 않아 그냥 확 건너뛰는 느낌이 듭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연결구를 써줘야 하는데 이 학생은 For this reason 혹은 However와 같은 문구나 단어를 이용해 문장을 읽는 사람이 부담 없이 자연스럽게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게 해줍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바로 이런 것들이 글의 연결을 매끄럽게 해주는 기술이 되는 것입니다.
 
▲글의 디테일
또 이 글의 특징은 디테일이 잘 살아 있다는 것입니다.
발 리 볼을 이미 잘하는 학생들이 아닌 배우고 싶어 하는 이들의 요구를 파악 클럽에 조인하면 배울 수 있는 것들 즉 ‘you can learn all the fundamentals of the game’ ‘for example, the writer explains that club members will learn to serve, spike, and set, as well as other skills’이라고 자세하게 글을 써 초보자들도 클럽에 가입하고 싶어 하게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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