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성공하는 지도자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양하게 말하지만 현대에 들어와 가장 강력한 주장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많은 연구들이 감성 높은 사람으로 키우는 것이야 말로 중요한 과제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대니얼 골몬의 저서(감성지수; EQ가 IQ보다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는 1995년에 출간되자마자 많은 관심을 끌어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골몬은 오랜 시간 동안 심리적인 기능과 대인관계기술을 연구한 후 감성이 성공을 판단하는 중요한 자질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연구들은 아이큐는 변하지 않으나 감성지수는 변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고 행복과 성공의 99%는 감성으로 결정된다고 수많은 감성지수 연구가들은 소리 높여 말하고 있습니다.감성이 높은 사람이 타인의 감정을 더 쉽게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질은 현대 지도자로서의 필수요건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필자 역시 저서(이제는 성품입니다. 아름다운열매. 2006)를 통해 인간의 감성부분도 바로 성품의 한 부분임을 밝힌바 있습니다. 성품교육이란 한 사람의 사고, 감정, 행동의 영역에 더 높은 가치의 변화를 가져다 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바 있기에 감수성을 키우는 교육이 바로 성품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자녀의 감수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먼저 감성 높은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감정에 반응하는 감수성을 강화시켜주어야 합니다.
어린이들 중에는 다른 아이들보다 상대방의 감정에 조금 더 민감한 아이들이 있는데, 이것은 그런 아이들에게는 사람들의 정서적 단서, 즉 말투나 행동, 얼굴표정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반대로 이러한 능력이 없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욕구에 제대로 반응하기를 어려워하며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라 소심하고 불안해합니다. 그러므로 일찍부터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자질인 감수성을 강화시키려면 교육을 통해 자신감 있게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자녀가 감수성 있는 행동을 한 그 즉시 그에 대한 칭찬을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상하고 사려 깊게 행동하는 것을 볼 때마다 그런 행동이 상대방을 얼마나 기쁘게 하는지 아이가 알 수 있도록 하여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칭찬해 주는 방법입니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는 ‘아, 내가 이런 행동을 했을 때 다른 사람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거구나.’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성품은 칭찬으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한번 칭찬 받은 행동은 아이의 내면에 성취감과 만족감을 주게 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좋은 습관으로 아이의 모습 속에 자리 잡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반복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섬세하게 관찰하고 좋은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훈련하여 지도해야 하겠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자상하고 친절한 행동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데 중요한 감동을 주지요. 아이가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아이가 보여준 감수성의 결과를 알게 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할아버지께 선물을 드렸을 때 그냥 지나치지 않고 “유종아, 네가 할아버지한테 선물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을 때 할아버지께서 얼굴 봤니? 아주 기뻐하시더구나.”라는 말로 표현해준다면 자신이 한 행동으로 인한 타인의 감정을 관찰하고 인식하는 법을 알아가게 됩니다.
또 다른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다른 사람의 기분상태를 잘 생각해 보게 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책, TV, 영화를 보면서도 우리는 교육 할 수 있지요. “저 사람의 기분이 어떨까?”라는 질문을 하는 것은 아이가 잠깐 자신의 동작이나 말을 멈추고 다른 사람의 고민에 대한, 상황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그들의 욕구에 대한 감수성을 길러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그 상황을 활용해서 아이가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그 이유를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오늘은 정말 행복해. 아빠가 용돈을 주셨거든.”, “오늘은 너무 피곤해. 너무 많이 걸었거든.”이렇게 말입니다.
감수성의 발달방법은 어렵고 세밀한 방법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상황과 기분을 잘 관찰할 수 있는 부모님들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상황을 이해하고 알아가면서 부모님 또한 감수성의 발전과 함께 자녀의 기분과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이 자라나게 되고 또한 그러한 노력으로 자녀의 능력도 함께 발달하게 되어 서로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함께 살아가야 하는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필수 능력인 감수성은 일방적인 가르침으로만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친밀한 부모, 자녀 관계에서 느껴보는 행복한 감정이 바로 우리 아이의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