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생활하기/알아두면 편리한 생활

치과보험(Dental Insurance) 가입하려면

구술같이 맑은 가을하늘 2008. 10. 24. 08:33

치과보험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보험에 포함이 된 경우로 알고 있으나 치아와 관련된 특정한 보험으로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 보험이다.

치과보험은 건강보험과 함께 가입하거나 또는 별도 가입도 가능하다. 그러나 개인치과보험의 경우 보험사에 따라 건강보험을 가입해야만 치과보험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1. 플랜 종류 : 건강보험과 마찬가지로 HMO 와 PPO 플랜 2가지 종류가 있다.

* HMO 풀랜

- 치료항목에 따라 가입자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이미 스케줄되어 있다.

- 디덕터불이 없고 년간 혜택의 한도액이 없으나 한정된 의사네트웍 이용이 불편하다.

* PPO 플랜

- 디덕터블과 코인슈런스를 제외한 치료항목에 대해 통상적으로 지불하는 금액으로 처리한다.


2. 베니핏 규정 : 부분 디덕터블 금액이 50불이 보통이고 코인슈런스 또한 서비스 종류에 따라 제각각이다.

* 예방 및 검사 : 가입후 즉시 혜택

- 일반 정기진단(Oral Exam) 정기 Cleaning X-ray

- 대부분 디덕터블 적용없이 100% 적용된다


* 기본치료 : 보통 3개월의 치료공백기간(Waiting Period)가 있다

- 스케일링 휠링 풍치 신경치료 마취가 따르는 구강수술을 전반적으로 포함한다.

- 보험 커버 범위는 통상 80%에 달한다


* 중증치료 : 개인이든 그룹보험이든 모두 1년의 치료 공백 기간을 적용한다

- 그룹보험의 경우 종전의 치과보험에서 새로운 치과보험으로 바꿀 경우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치료 공백 기간을 면제해 준다.

- 크라운 의치 보철 등을 포함한다. 거의 예외없이 보험 커버 범위는 50%에 불과하다.

* 교정(Orthodontics)은 보험사에 따라 커버지리(Coverage)를 각각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치과보험은 위와 같이 베니핏 규정이 분명하게 분류가 되어 각각의 조항에 따라 베니핏이 적용된다.

그러므로 보험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필요한 치료 내용이 무엇인지 치과의사에게 충분한 설명과 이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얻도록 한다.

분명치 않은 치료사항과 관련하여 보험회사에 청구가 되었을 때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거절이 되는 사례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끝으로 항상 강조하는 얘기지만 환자 본인이 만족할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건강보험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플랜을 선정하고 평소에 자신의 보험플랜을 잘 활용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