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품을 칭찬하세요
■ 이제는 성과보다는 성품을 칭찬해야 합니다
성품은 객관적이거나 구체적으로 명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성품을 칭찬하기가 어렵습니다. 오히려 성과 혹은 성취를 칭찬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결과물을 가지고 칭찬하는 것은 성품 발달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성품을 칭찬할 때 어린이가 소유한 현재와 미래의 가능성을 격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품을 칭찬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어린이를 먼저 관찰하는 것입니다. 어떤 대상에 주의를 둔다는 것은 의식적인 결정으로, 상대방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어른들은 아이의 말을 듣기 위한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어린이가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는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성품을 칭찬해 주면 좋은 성품이 더 강화되겠지요. 또한 어린이가 배려의 성품을 갖게 되기를 원한다면 어른들은 더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야 어린이들의 배려하는 성품을 칭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올바른 칭찬
경청은 타인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사나 부모가 어린이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방법은 그들의 말에 질문을 하고,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교사나 부모가 자신의 말에 경청한다는 것을 경험한 아이들은 자신이 경청 받은 것처럼 친구나 타인에게 그렇게 할 것입니다. 아이를 칭찬할 때는 정확하게 표현해 주십시오. 그래야 무엇에 대해 칭찬을 받는지, 그것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 말없이 하는 칭찬
성품의 가치를 잘 알고 행동하는 어린이를 선정해서 이름을 종이에 크게 씁니다. 그리고 그 이름표를 성품 포스터에 붙입니다. 이때 말은 하지 말고 그저 포스터에 이름표를 붙여놓아 다른 아이들이 그 이름을 보게 하고, 교사는 엄지를 치켜세우고 미소를 짓거나 그 외의 다른 몸짓으로 칭찬해 줍니다.
다른 어린이들은 교사의 칭찬 과정을 보면서 이름표를 붙이게 된 어린이에게 같은 몸짓으로 칭찬해 줍니다. 일과 시간 중에 이러한 활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말은 하지 않고 이렇게 칭찬해 주는 것으로도 어린이들은 충분히 배우고 보상을 받습니다.
■ 칭찬의 말
칭찬은 가치를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긍정적인 말 한마디가 작은 선물, 만족스러운 눈짓과 같은 행동은 과소평가되기 쉬우나 그 아이의 평생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아이를 칭찬하는 것은 성품을 발달시키는 첫걸음임을 잊지 마세요. “대단하다.”, “훌륭해.”, “정말 잘했어.”, “너 때문에 참 행복해.”등.
■ 칭찬의 몸짓
- 고개를 끄덕이거나 미소 짓기
- 감탄하는 눈짓
- 엄지손가락 치켜세우기
■ 칭찬 기념물
- 성품을 인정하는 수료증 주기
- 작은 배지나 스티커 주기
- 예쁜 글씨로 격언이나 성품 정의를 적어 주기
■ 칭찬의 예
“선생님이 말씀할 때 주의를 기울여 주어서 고맙구나. 선생님의 말을 똑바로 앉아서 바라보며 집중한 것은 네가 선생님을 존경한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란다.”
“엄마가 말할 때 멈추어 서서 엄마의 눈을 바라봐 주는 너의 경청하는 모습이 너무 고맙구나. 엄마가 아주 존중받는 느낌이 들고 행복했단다.”
■ 잘못된 칭찬
“ㅇㅇ은 항상 경청을 잘하네.” 성품에 대해 통달했다고 여겨지는 말입니다. 사실 성품이란 일생을 통해 계속 배워 나가는 과정이므로 그 끝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말은 주의해야 합니다.